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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 어떤 계절보다 풍요로운 5월의 바다. 영양 가득 머금은 해산물로 차린 건강식을 즐겨보자.

  • 5월이 되면 바다는 그 어느 때보다 풍요로워진다. 겨우내 바닷속 영양분을 섭취한 해조류와 그것을 먹고 자란 해산물이 뭍으로 고개를 내미는 시기이기 때문. 5월에 잡힌 해산물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는 다름 아닌 타우린이다. 타우린은 간 해독과 다른 영양분의 흡수를 돕는 능력이 뛰어나다. 따라서 몸이 쉽게 피로해지는 시기에는 제철 해산물을 먹는 것만으로도 금세 피로를 회복할 수 있다. 면역력 강화와 체력 보충이 필요하다면 지금 당장 제철 해산물로 저녁상을 한가득 차려보자.

  • 랍스터와 채소 버터구이 랍스터와 각종 채소를 향신료와 버터에 버무려 구운 오븐 요리. 딜과 오렌지 향이 은은하게 나고 고소한 버터가 잘 어우러져 랍스터의 맛을 한층 돋워준다.

    재료 랍스터 1마리, 옥수수 1개, 그린 빈 10개, 미니 당근 5개, 미니 양배추 5개, 레몬 1개 버터 양념 무염 버터 100g, 딜 2줄기, 파슬리 3줄기, 생강 ½개, 오렌지 ½개, 오렌지 즙 3~4큰술, 화이트 와인 20ml,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

     1  랍스터는 솔을 이용해 깨끗이 닦고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찜기에 10분간 찐다. 이때 랍스터의 배 부분이 하늘을 향하도록 쪄야 영양분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는다.
     2  옥수수와 그린 빈, 셀러리, 당근, 양배추, 레몬은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먹기 좋게 썰어 물기를 제거한다.
     3  딜과 파슬리는 굵게 다지고, 생강과 오렌지 껍질은 강판에 간다. 오렌지 즙과 화이트 와인을 버터와 고루 섞는다.
     4  쪄낸 랍스터와 3의 채소류를 팬에 올리고 4의 버터를 고루 펴 바른 후 200℃로 예열된 오븐에 15~20분간 구워낸다. 2의 랍스터를 배에서 머리 부분까지 반으로 가른 뒤 버터 양념을 고루 발라 구워도 좋다.

  • 키조개 포테이토 캐서롤 패주(관자)와 감자, 콜리플라워, 파슬리에 크림치즈 소스를 넣어 캐서롤로 찐 라자냐 스타일의 냄비 요리.

    재료 키조개 3개(패주 3개 분량), 감자 2개, 콜리플라워 150g, 이탤리언 파슬리 3줄기, 생크림 100㎖, 우유 50㎖, 슈레드 체다 치즈 1½컵, 레지아노 치즈 또는 체다 치즈 약간

     1  오븐은 190℃로 예열하고, 키조개의 사이를 벌려 패주와 날개를 분리한 뒤 내장을 제거하고 편으로 얇게 4등분한다.
     2  감자는 0.3cm 두께로 얇게 슬라이스한 후 찬물에 헹궈 전분을 뺀 뒤 물기를 없앤다. 콜리플라워는 작은 덩어리로 떼어내고, 이탤리언 파슬리는 한 잎씩 떼어낸다.
     3  볼에 생크림, 우유를 넣고 잘 섞다가 이탤리언 파슬리와 체다 치즈 1컵을 넣어 섞는다.
     4  캐서롤에 손질한 패주와 갈아놓은 감자, 콜리플라워를 고루 담으면서 3을 켜켜이 붓고, 위에 남은 체다 치즈를 적당히 뿌려 포일을 덮는다.
     5  예열된 오븐에 넣어 20분간 구운 뒤 포일을 제거하고 180℃로 낮춰 10분간 더 굽는다.
     6  그릇에 먹기 좋게 떠 담고, 남은 파슬리 잎을 뿌려 낸다.


기사, 사진제공|<더갤러리아>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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