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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분쟁 해결기준

소비자분쟁 해결기준

소비자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갤러리아백화점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고시한 소비자분쟁 해결기준(제 2014-4호)에 따라 해결해드리고 있습니다. 고객상담시간은 백화점 쇼핑시간과 동일합니다.

소비자분쟁 해결절차

소비자분쟁 해결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객님의 불편사항을 상담실/홈페이지/점 내 고객의 소리함을 통해 접수합니다.
  2. 백화점의 자체 내용 파악 및 제 3기간(심의기관)에 의뢰를 통하여 불편사항을 객관적으로 파악합니다.
  3. 조사 및 심의결과를 고객님께 말씀 드린 후, 소비자분쟁 해결기준에 따라 처리해 드립니다.
교환/환불 기준

교환/환불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품 구입 후,7일 이내로 제품에 손상이 없는 경우에는 교환/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2. 디자인, 색상, 치수, 가격 불만인 경우에는, 제품에 손상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7일 이내에 교환/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3. 환불을 원하실 경우 영수증을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 환불은 동일 결제수단으로 처리되어, 환불시 이전에 받았던 사은품을 반납해 주셔야 합니다.

	식품의 경우 영수증과 상품 확인 후 교환 또는 환불이 가능합니다.	품질 불만 시 상품의 2/3이상 남은 상태에만 가능하며 상품군 별 해결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교환/환불 기준

생식품,일배식품,조리식품,냉동,냉장식품,공산품, 일반식품 테이블입니다.

생식품 / 일배식품 / 조리식품 / 냉동,냉장식품 공산품 / 일반식품
2일 이내 7일 이내
소비자 관련 단체차

기타 환불,교환, 분쟁에 대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FAQ의 교환,환불 부분을 참조하시거나 갤러리아 고객상담실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갤러리아 FAQ 바로가기 한국소비자원 바로가기
소비자분쟁 해결기준
공산품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가전제품
사무용기기
전기통신기자재
시계
재봉기
광학제품
아동용품
구입 후 10일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성능, 기능상의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구입 후 1개월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성능, 기능상의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 제품교환 또는 무상수리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성능 기능상의 하자

하자 발생시
수리 불가능 시
교환 불가능 시
교환된 제품이 1개월 이내에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


무상수리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구입가 환급
구입가 환급
소비자가 수리 의뢰한 제품을 사업자가 분실한 경우

품질보증기간 이내
품질보증기간 경과 후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정액감가상각한 금액에 10%를 가산하여 환급
(최고 한도 : 구입가격)
부품보유기간 이내에 수리용 부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발생한 피해

품질보증기간 이내
*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인해 발생된 경우
* 소비자의 고의.과실로 인한 고장인 경우
품질보증기간 경과 후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유상수리에 해당하는 금액 징수 후 제품교환
정액감가상각한 잔여 금액에 구입가의 5%를 가산하여 환급
(정액감가상각한 잔여금액 < 0이면, 0으로 계산)
제품구입시 운송과정에서 발생된 피해 제품교환 (단,전문운송기관에 위탁한 경우는 판매자가 운송사에 대해 구상권 행사)
사업자가 제품설치 중 발생된 피해 제품교환
가구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가구 좀 등 벌레발생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구입일로부터 2년 이내
부품교환 후 하자 재발생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제품교환
문짝 휨

문짝길이의 0.5% 이상
*구입일로부터 6개월 이내
*구입일로부터 3년 이내


문짝길이의 0.5% 이내
*구입일로부터 3년 이내



제품교환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백화현상 및 도장불량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구입일로부터 6개월 이내
구입일로부터 3년 이내
수리 후 동일하자 발생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제품교환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제품교환
장류 등 세트단위 가구의 색상차이

구입일로부터 1개월 이내


제품교환
(동일색상이없는 경우 구입가환급)
장류 등 세트단위 가구의 변색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제품교환
악취 등 자극성냄새 (화학제품 등)

구입일로부터 6개월 이내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규격치수허용오차 (±5mm 이상)
제품교환
칠기가구의 균열, 패각떨어짐, 패각변색 등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등가구의 균열,뒤틀림 또는 변색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침대품질불량 (스프링, 매트리스 등)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부품교환 및 제품교환
소파품질불량 (재료의 변색, 찢어짐, 균열, 스프링불량 등)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구입일로부터 1년 이후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유상수리
제조 및 신제품 인도시 생긴 흠집

구입일로부터 15일 이내
(단, 소비자가 제조 및 신제품인도시생긴 흠집임을
입증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제품교환
상표남용 등 유사제품 판매
구입가환급
품질보증기간 내에 동일하자에 대해 2회
수리받았으나 재발(3회째)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선금지불 후 물품배달 전 해약시

① 소비자 귀책사유로 인한 해약
주문제작형 가구인 경우
*가구제작작업 착수이전
*가구제작작업 착수 이후


주문제작형 이외의 가구인 경우
*배달 3일전까지
*배달 1일 전까지


② 사업자 귀책사유로 인한 해약
선금이 물품대금의
10%이하인 경우

선금이 물품대금의
10%를 초과하는 경우




총 제품금액의 10%를 위약금으로한다.
실손해배상


계약금에서 물품대금의 5% 공제후 환급
선금에서 물품대금의 10% 공제후 환급

선금의 배액


선금에서 물품대금 10% 가산하여 환급
수리가 불가능하여 발생한 피해

품질보증기간 이내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경우
*소비자의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경우


품질보증기간 경과 후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구입가에서 정액감가상각비
공제 후 환급 또는 제품교환


정액감가상각한 잔여금액에 구입가의
5%를 가산하여 환급(감가상각한
잔여금액 (0이면, 0으로 계산) 또는
제품교환
주방용품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주방용품 제품구입 후 1개월 이내에 자연 발생한 품질,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인한 피해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품질,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인한 피해

하자 발생시
수리하였으나 하자가 재발(2회째)
수리 불가능시
교환 불가능시 또는 교환받았으나 동종의 하자가 발생한 경우



무상수리
제품교환
제품교환
구입가환급
부품보유기간 이내에 수리용 부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발생한 피해

품질보증기간 이내
*정상적인 상태에서 자연 발생한 품질,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인해 발생된 경우
*소비자의 고의,과실로 인한 고장인 경우


품질보증기간 경과 후



제품교환 또는 구입비 환급

유상수리에 해당하는 금액징수 후 제품 교환

구입가에서 정액감가상각한 잔여 금액에 구입가의 5%를 가산하여 환급(감가상각한 잔여금액 (0 이면, 0으로 계산)
소비자가 수리 의뢰한 제품을 사업자가 분실했을 경우

품질보증기간 이내
품질보증기간 경과 후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정액감가상각한 금액에 10%를 가산하여 환급(최고 한도 : 구입가격)
의복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의복 봉제불량
원단불량 (제직불량, 세탁 후 변색,탈색,수축 등)
부자재불량 (단추, 지퍼, 심지 등)
치수(사이즈)의 부정확
부당표시(미표시 및 부실표시) 및 소재구성 부적합으로 인한 세탁사고
①수리→②교환→③환급
치수(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디자인 색상에 불만 교환 또는 환급
(제품구입 후 7일 이내로서 제품에
손상이 없는 경우)
맞춤복의 원부자재 불량 수리, 재맞춤, 환급
(원부자재를 선정한 맞춤업자는
원부자재업자와 연대하여 책임짐)
신발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신발 봉제불량
접착불량
염색불량
부자재 불량
①무상수리→②교환→③환급
치수(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디자인 및 색상불만 교환 또는 환급
(구입 후 7일 이내로 미착용시)
물이 스며듬 ①무상수리→②교환→③환급
가죽제품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가죽제품 접착불량
봉제불량
염색불량
부자재 불량
①무상수리→②교환→③환급
디자인,색상불만 교환 또는 환급
(구입 후 7일 이내로 미사용시)
화장품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화장품 이물혼입
함량부적합
변질,부패
유효기간 경과
용량부족
품질,성능,기능 불량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용기 불량으로 인한 피해사고
부작용
치료비, 경비 및 일실소득 배상
치료비:피부과 전문의의 진단 및 처방에 의한 질환치료로서,진단서 첨부
(화장품과 인과관계가 있어야하며,
자의의 성형,미용의 목적은 제외)
귀금속/보석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귀금속/보석 함량 및 중량미달

치수 상이
구입 후 1개월 이내

도금 또는 입힘상태 불량
구입 후 1년 이내

표시와 제품의 내용이 상이
(등급, 색상, 크기, 천연 또는 합성품 등)

조립불량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무상수리 또는 제품교환



무상수리 또는 제품교환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무상수리 또는 제품교환
상품권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상품권 금액상품권의 경우 잔액환급비율의 금액 이상에 상당하는 물품
또는 용역을 제공받고 그 잔액을 환급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으나
잔액환급을 거부하는 경우 (금액상품권)
잔액 현금 환급
특정상품에 대하여 상품권 상환을 거부하거나 할인매장
또는 할인기간 중이라는 이유 등으로상품권 상환을 거부하는 경우
당해상품 제공의무 이행 또는 상환을 제시한
상품권의 권면금액 전액 현금 환급
상품권발행자의 영업양도 등이 있는 경우 상품권발행자의 변경 등의 이유로 상품권 상환을 거부하는 경우 상환의무 이행
유효기간은 경과하였으나 상사채권 소멸시효(5년) 이내인
상품권의 상환을 거부하는 경우
권면금액의 100분의 90에 해당하는 현금, 물품
또는 용역의 상환의무이행
물품상품권 또는 금액상품권의 경우 물품 또는 용역의 제공이 불가능하거나
지체되어 당해 상품권의 현금상환을 요구하였으나 이를 거부하는 경우
상환의무 이행
기타(식료품)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청량음료
과자류
빙과류
낙농제품류
통조림류
제빵류
설탕,제분류
식용유류
고기가공식품류
조미료
장류
다류
면류
자양식품
주류
도시락
찬류
냉동 식품류
먹는 샘물
함량, 용량부족
부패, 변질
유통기간 경과
이물혼입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부작용
용기파손 등으로 인한 상해 사고
치료비, 경비 및 일실소득 배상
기타 (우산류)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우산류 제품구입 후 1개월 이내에 발생한 품질상 하자
부속품의 고장으로 접고 펴지지 않을 경우
구입시 녹이 붙어 있는 경우
원단의 색상이 변색,퇴색되는 경우
원단불량으로 누수 되는 경우
오염된 경우
제품교환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품질상 하자 무상수리
기타 (액세서리)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액세서리 디자인, 색상, 크기에 불만이 있는 경우
구입 후 7일 이내로서 제품에 손상이 없는 경우

조립 불량
부착물의 이탈, 끈, 고리 등의 절단

도금 또는 입힘상태 불량
구입일로부터 6개월 이내

제품교환


무상수리 또는 제품교환


무상수리 또는 제품교환
기타 (도서음반)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도서음반 품질하자 (파손, 페이지수 부족, 녹음.녹화상태 불량) 교환
기타 (악기)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악기 구입 후 10일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 상태에서 발생한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구입 후 1개월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
제품 교환 또는 무상수리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성능.기능상의 하자발생

하자 발생시
수리 불가능시
교환 불가능시
교환된 제품이 1개월 이내에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



무상수리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구입가 환급
구입가 환급
조 율
품질보증기간 이내 : 2회
품질보증기간 이후

무상조율
유상조율
기타 (가방류)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가방류 봉제불량
원단불량
부자재불량
염색불량
설명서에 의한 정상적인 세탁 후 변형 변질이 있는 경우
①무상수리→②교환→③환급
디자인,색상불만 교환 또는 환급
(구입 후 7일 이내로 미사용시)
기타 (공연업)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공연업
(영화 및 비디오
물상영업 제외)
공연이 취소되거나 관람일이 연기되어
고객이 입장료의 환불을 요구할 때
공연업자의 귀책사유로 취소된 경우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의 경우


입장료 환급 및 입장료의10% 배상
입장료 환급
관객의 환급 요구시
공연일 10일전까지
공연일 7일전까지
공연일 3일전까지
공연일 1일전까지
공연당일 공연시작 전까지
단 공연 3일전까지는 예매후
24시간 이내 취소시

전액환급
10% 공제 후 환급
20% 공제 후 환급
30% 공제 후 환급
90% 공제 후 환급
전액환급
(비영업일은 시간계산에서 제외)
공연내용이 계약과 다른 경우
(중요 출연자 교체, 예정 공연시간 1/2이하 공연 등)
입장료 환급 및 입장료의 10% 배상
공연자에게 책임있는 사유로 인하여 공연이 30분 이상 지연된 경우
전체 공연 관람
공연 중단

입장료의 10% 환급
입장료 환급 및 입장료의 10% 배상
공연 입장권을 구입한자가 관람시간 표기
오류로 인하여 공연을 관람하지 못한 경우
입장료 환급 및 입장료의 20% 배상
기타 (영화관람)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영화 관람 소비자의 사정으로 취소한 경우
영화상영 시작전 20분까지 요청시
영화상영 시작전 20분에서 시작시까지 요청시
영화상영 시작후 요청시

입장료 환급
입장요금의 50% 환급
환급불가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상영이 지연된 경우
상영 예정시간보다 30분이상 지연
상영 예정시간보다 한시간 이상 지연

입장료 환급
입장요금의 두배 환급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상영이 중단된 경우
상영중 10분 이상 또는 2회이상 중단된 경우
상영중 30분 이상 또는 3회이상 중단된 경우

입장료 환급
입장요금의 두배 환급
기타 (농.수.축산물)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란 류
육 류
곡 류
과일,야채류
수산물 류
함량, 용량, 중량, 개수 부족 및 표시내용 상위
부패, 변질
유통기간 경과
이물혼입
당해품목 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부작용
용기파손 등으로 인한 상해사고
치료비, 경비 및 일실소득 배상
기타 (사료)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사료 중량부족
부패, 변질
성분이상
유효기간 경과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부작용
동물폐사
동물치료비 및 경비배상
동물가격 배상
기타 (스포츠,레저용품)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스포츠.레저용품 구입 후 1개월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성능,기능상의 하자

하자 발생시
수리 불가능시
교환불가능시
교환된 제품이 1개월 이내에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



무상 수리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구입가 환급
구입가 환급
사용자가 수리 의뢰한 제품을 사업자가 분실했을 경우

품질보증기간 이내
품질보증기간 경과 후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정액감가상각한 금액을 10%를 가산하여 환급
(최고한도 : 구입가격)
부품보유기간 이내에 수리용 부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발생한 피해

품질보증기간 이내
*정상적인 상태에서 자연 발생한 품질,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인해 발생된 경우
*소비자의 고의,과실로 인한 고장인 경우


품질보증기간 경과 후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유상수리에 해당하는 금액징수 후 제품교환

정액감가상각한 잔여금액에 구입가의 5%를 가산하여 환급
(감가상각한 잔여금액 (0이면, 0으로 계산)
기타 (생필품)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비누 및
합성세제
성분,함량부족
실량 미달
제품교환
제품교환
플라스틱 제품 품질불량
부작용
시공상의 하자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치료비, 경비 및 임금 배상
수리 또는 배상
고무장갑 물이 새어 들어오는 경우
양념류나 기타 접촉물에 쉽게 착색되는 경우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
제품교환
제품교환
제품교환
건전지 외관 불량
선이 절단된 경우
치수 및 가격불량
누액불량
(제조상 하자에 의한 것)
제품교환
제품교환
제품교환
제품교환 및 사용제품 하자발생시
무상수리 또는 손해배상
기타 (인터넷쇼핑몰업(1개업종))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인터넷쇼핑몰업 허위.과장광고에 의한 계약체결 계약해제
물품이나 용역의 미인도 계약해제 및 손해배상
계약된 인도시기보다 지연인도
지연인도로 당해 물품이나 용역이 본래의 구매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
기타(지연인도로 인한 불편야기 등)

계약해제 및 손해배상
계약해제 또는 손해배상
배송과정에서 훼손되거나 다른 물품,용역이 공급된경우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부당한 대금청구 청구취소 또는 부당대금 환급
기타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 미이행 계약이행 또는 계약해제 및 손해배상
기타 (주차장업)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주차장업
주차대행업
자동차의 멸실 또는 훼손 손해배상
차내의 소지품을 관리자에게 보관한 경우
보관 받은 물품이 멸실 또는 훼손된 때

손해배상
차내의 소지품을 관리자에게 보관하지 아니한 경우
① 차내의 소지품이 주차한 차량과 함께 멸실 또는 훼손된 때
② 차내의 소지품만 멸실 또는 훼손된 때

손해배상
손해배상
화폐,유가증권 기타의 귀중품의 도난 또는 훼손 손해배상
  • ※ 주차장 관리자가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를 태만히 하지 않았음을 증명 할경우에는 제외
  • ※ 관리자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있는 경우에 한한다.
  • ※ 이용자가 그 종류와 가액을 명시하여 보관한 경우에 한한다.
체육시설업 및 레저용역업 (3개업종)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체육시설업
(수영장, 체력단련장, 테니스장,
대중종합체육시설업, 골프연습장등)

레저용역업
(이벤트 주관, 주말농장, 영화예매 등)

할인회원권
(여러업종의 판매업소를 가맹점으로 , 회원을 모집하고 일정 금액의 회비를 받아 운영하는 업종)
제공된 물품 또는 용역이 계약내용과 다른 경우 계약해제
시설고장, 정원초과 등으로 당해 시설물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환급 또는 동급의 타 시설물로 이용대체
신체상 피해발생 배상액 배상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개시일 이전
개시일 이후

전액환급 및 총이용금액의 10% 배상
취소일까지의 이용일수 해당금액
공제한 금액 환급 및
총이용금액 의 10% 배상
소비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개시일 이전
개시일 이후

총이용금액의 10% 공제 후 환급
취소일까지의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총이용금액의
10% 공제 후 환급
학원운영업 및 평생교육시설운영업 (2개업종) 피해 및 보상기준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테이블 입니다.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학원 운영업
평생 교육
시설 운영업
사업자가 다음의 부당행위를 하였을 때 수강자가 이 사실을 안 후 지체 없이 계약해제 요구
① 허위,과장광고에 의한 수강계약 체결
② 정원을 초과한 수강생 모집 및 교습
③ 무자격 또는 자격미달강사에 의한 교습
(단, 강사의 자격기준은 학원법, 평생교육법 등 관련법령에 의함)
계약해제 및 수강료 전액환급
사업자가 위 각호의 부당행위를 하였을 때
수강자가 계속 수강하다가 계약해제 요구
잔여기간에 대한 수강료 환급
수강기간도중 학원인가 또는 등록취소, 일정기간 교습정지 등
행정처분이나 학원의 이전, 폐강, 기타 사업자의 사정으로 인한 수강불능
잔여기간에 대한 수강료 환급
소비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및 해지
① 교습개시 전
② 교습개시 후

수강료징수기간이 1월 이내
*총 교습시간의 1/3 경과 전
*총 교습시간의 1/2 경과 전
*총 교습시간의 1/2 이후


수강료징수기간이 1월 초과


기 납부한 수강료 전액 환급


수강료의 2/3 해당액 환급
수강료의 1/2 해당액 환급
미환급

반환사유가 발생한 당해 월의 반환 대상 수강료
(수강료 징수기간이 1월 이내인 경우에 따라 산출된 수강료를 말한다)와 나머지 월의 수강료 전액을 합산한 금액)